도서관안내
Library inform ation

충북대학교 도서관에 대한
안내정보입니다.

FAQ

제목 [안전]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방법 동영상 안내
작성자서무팀
등록일2014/09/25 13:24:38 조회수3217

 자동제세동기 위치 : 도서관 1층 로비 좌석발급기 옆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이 어렵고, 예측되지 않은 심정지의 60~80%는 가정, 직장, 길거리 등 의료시설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하므로, 심정지의 첫 목격자는 가족, 동료, 행인 등 주로 일반인입니다.

심정지가 발생한 후 4~5분이 경과하면, 뇌가 비가역적 손상(주위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리저리 쉽게 변하지 않는 손상)을 받기 때문에 심정지를 목격한 사람이 즉시 심폐소생술을 시작하여야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이 정상 상태로 소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심폐소생술(心肺蘇生術(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심장과 폐의 활동이 갑자기 멈추었을 때 실시하는 응급처치)은 심정지가 의심되는 의식이 없는 사람을 발견하였을 때, 구조를 요청하고 기도를 유지하며, 인공호흡과 인공순환을 하는 심폐소생술의 초기 단계를 말합니다.

기본 심폐소생술의 목적은 환자 발생 시 전문 소생술이 시행되기 전에, 인공호흡(人工呼吸(artificial respiration) ; 호흡이 정지되었을 때나 충분한 가스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 인공적으로 폐의 가스교환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하는 조작)과 인공순환(人工循環 : 심장 박동이 정지된 환자에게 외부의 구조자가 흉부에 압박을 가함으로써 인위적으로 혈류를 생성하여 순환을 도모함)을 시도하여 환자의 심박동이 회복될 때까지 뇌와 심장에 산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자동제세동기(AED)는 기계작동과 함께 안내멘트가 나오므로 그대로 따라 하면 누구나 긴급상황에 사용하실수 있습니다.